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푹푹 찌는 오늘밤 열대야 극복법

정세빈 인턴 입력 : 2018-07-24 18:30  | 수정 : 2018-07-24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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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23RF

[헬스앤라이프 정세빈 기자] 지난 11일 서울에서 올해 첫 열대야가 관측된 이래 상당 기간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밤 최저기온이 25℃ 이상인 열대야로 잠을 계속 설치게 되면 건강에 악영향이 갈 수밖에 없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와 함께 열대야의 모든 것을 알아봤다.

 

열대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열대야로 인한 피해는 잠을 잘 수 없어서 받는 스트레스뿐만 아니다.

 

사람이 가장 잠들기 좋은 온도는 18~20℃. 열대야 현상이 지속되면 체내 온도 조절 중추에 이상이 생겨 잠에 들지 못하거나 잠을 자도 온몸이 뻐근하고 피곤하다. 이는 집중력 저하, 두통, 소화불량 등 일상생활의 불편으로 이어진다.

 

침실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선풍기나 에어컨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호흡기 질환이나 체온이 과도하게 낮아져 면역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열대야 극복하는 방법

여름에는 많은 사람들이 찬물로 샤워를 한다. 그러나 이는 근육을 긴장시키는 데다 항상성 때문에 차가워진 몸은 원래의 체온으로 돌아가기 위한 열을 발생시키는 효과가 나타난다.

 

가장 좋은 물의 온도는 체온과 비슷한 40℃. 20분간 반신욕을 하는 것이 혈액순환을 돕고 근육을 이완시키며 몸의 온도를 낮추기 때문에 숙면에 도움이 된다.

 

목욕뿐만 아니라 족욕 역시 숙면에 좋다. 발과 종아리를 40℃ 정도의 따뜻한 물과 16℃ 정도의 찬물에 5분씩 번갈아 담그는 것을 4~5회 반복한다.

 

덥다고 옷을 벗고 자는 것도 찬물로 샤워를 할 때와 같은 원리로 숙면에 방해가 된다. 통풍이 잘 되는 얇고 시원한 잠옷을 입는 것이 좋다.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 TV, 컴퓨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면 뇌운동이 활발해져 숙면에 좋지 않다.

 

열대야라도 숙면 돕는 음식

바나나의 마그네슘 성분은 세로토닌의 생성을 돕고 근육을 이완시켜 숙면을 돕는다.

 

키위에 함유된 칼륨, 칼슘, 마그네슘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특히 이노시톨 등의 영양소는 신경전달 기능을 도와 숙면에 효과적이다.

 

체리와 상추는 필수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멜라토닌은 체내에서도 소량 분비되지만 섭취를 통해 보충하는 것도 불면증 예방에 좋다. 또한 상추의 줄기에 함유된 락투세린이라는 성분에는 진정과 최면 효과가 있다.

 

잠들기 전 따뜻한 우유 한 잔은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멜라토닌의 주성분인 트립토판이 함유돼 수면을 돕는다.

 

하지만 카페인이 풍부한 커피, 초콜릿, 콜라 등은 뇌를 활성화시켜 휴식을 방해하므로 이른 낮 시간에 섭취하거나 줄이는 것이 좋다.

 

특히 술은 일시적으로 잠드는 데 도움을 주지만 잦은 각성 현상을 일으켜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권하지 않는다.

 

<도움말>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